설사/변비

home 미숙허약 설사 / 변비

설사란?

설사는 아이들 키우면서 흔히 경험하는 질환으로서 여름과 가을에 많이 발생합니다.
대변량이 하루에 kg당 10g이상이거나 혹은 하루 200g 이상일 때 설사로 정의합니다.
무른 변을 하루에 4~5회에서 많게는 20회까지 배출하는 증상입니다. 

대략 증상의 형태에 따라 급성과 만성 설사가 있고, 감염 여부에 따라 감염성과 비감염성 설사로 구분할 수 있으며 만성 설사는 연령에 따라 그 원인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설사의 원인

소아의 경우 급성 설사인 경우는 거의 감염성(바이러스, 세균, 기생충)으로 인해서 생기고, 영유아의 만성 설사는 우유 단백질에 대한 알레르기, 감염 후에 발생하는 흡수장애, 선천적인 효소의 장애 등으로 생깁니다.

설사의 증상

바이러스 감염은 물 같은 설사를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세균 감염은 대장에 병변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아 점액이나 피가 섞인 설사가 나타나고 복통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구토, 발열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특히 영유아가 설사로 인해 탈수 증상이 생기면 활동량이 감소하고, 눈이 함몰되며, 피부 탄력과 소변량이 감소합니다.


아이엔여기 치료

아이엔여기에서는 설사의 원인을 잘못된 음식 섭취를 통한 감염이나 노폐물로 생긴 중초기체증으로 봅니다. 
또는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인해서 상초기체증이 생기고, 치료가 더뎌져서 중초까지 기체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봅니다. 

만성적인 설사병을 앓은 어린이는 낫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재발되거나 오히려 변비가 되거나 식욕부진이 생기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기체증이 오래되어 장이나 위의 기능이 그만큼 약화되었다는 증거입니다. 

그러므로 맑은한약(증류기해탕)을 통해 설사를 치료하고 나서도, 장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기 위해서 저희가 알려드리는 몸에 좋은 음식을 먹고,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란?

변비는 배변 시 무리한 힘이 필요하거나 대변이 과도하게 딱딱하게 굳은 경우, 불완전 배변감(후중감) 또는 항문직장의 폐쇄감이 있는 경우, 일주일에 배변 횟수가 3번 미만인 경우 등을 말하며, 기질적(이차성) 원인이 없는 원인 미상(특발성)의 혹은 기능성 변비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최근 보고에서 3개월 동안 다음의 4가지 항목 중 2가지 이상에 해당될 때 변비로 정의할 것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1. 1/4 이상의 횟수에서 변을 보기 위해 과도한 힘을 주어야 할 경우 
  2. 1/4 이상의 횟수에서 딱딱한 변을 보는 경우 
  3. 1/4 이상의 횟수에서 완전히 변을 배설하지 못하는 경우 
  4. 1주일에 2회 이하로 변을 보는 경우

소아변비의 원인

변비의 원인은 크게 원발성 원인과 이차성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차성 원인이란 기질적 국소성 질환, 전신적 질환, 약제 사용 등 실질적인 질병이 있는 경우이고, 원발성 원인은 이차성 원인에 기인하지 않는 대장의 운동기능 이상이나 항문직장의 기능 이상을 말합니다.

변비의 대부분은 뚜렷한 이차성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원발성 원인에 의한 변비이며, 이를 기능성 또는 특발성 변비라고 부르는데, 소아의 변비는 90-95%가 기능적 변비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만성 변비 환아의 경우 변비와 더불어 복통, 식욕감퇴, 성장부진 등의 증상이 동반되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보통 기능적 변비는

  1. 아이가 놀이에 열중하거나 배변시 통증이 있어 배변자체를 참는 습관이 생기거나 
  2. 음식을 적게 먹거나 안 좋은 음식을 먹거나 
  3. 동생이 생긴다던지, 심하게 혼나거나 하는 심리적 영향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엔여기 소아변비의 치료

아이엔여기에서는 중초기체증으로 인해 열독이 장에 뭉쳐서 변을 딱딱하게 만들고, 장 운동성이 떨어뜨리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보고 운동과 식이조절, 증류기해탕을 통해서 우리 아이가 힘들어 하지 않도록 치료하고 있습니다.

변비의 이차적 원인

  1. 국소적 기질적 원인 : 대장 종양, 대장협착, 허혈성 대장염, 게실염, 염증성 장질환, 결핵성 대장염, 장축염전증, 탈장,직장탈, 직장자궁 탈장, 이소성 자궁내막증, 매독, 치질, 치열, 항문협착
  2. 전신적 기질적 원인 : 교원성 혈관질환(전신성 경피증, 복합성 결합조직 질환, 피부근염),감염병(샤가스병(Chagas’ disease)), 대사질환(당뇨병, 요독증, 저칼륨증, 고칼슘증), 내분비 질환(뇌하수체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저하증, 부갑상선기능항진증, 글루카곤 생산 종양), 신경계 질환(말단성 신경병증, 자율신경병증, 당뇨병, 중추신경병증, 뇌종양, 파킨슨병, 다발성 경화증, 근위축증), 임신 및 월경 주기의 황체기, 운동 부족, 장거리 여행
  3. 원발성 원인 : 대장 통과시간 지연(지연성 통과에 의한 변비, 무력성 대장), 골반저 기능이상, 과민성장증후군
온라인 상담
전화상담 요청하기

--

원하는 시간에 상담전화를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