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home 감기/비염 천식

천식이란?

천식이란 폐 속에 있는 기관지가 아주 예민해진 상태로, 때때로 기관지가 좁아져서 숨이 차고 가랑가랑하는 숨소리가 들리면서 기침을 심하게 하는 증상을 나타내는 병을 말합니다. 

공기가 흐르는 길인 기관지의 염증으로 기관지 점막이 부어 오르고 기관지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면서 기관지가 막혀서 숨이 차게 됩니다. 이런 증상들은 반복적으로, 발작적으로 나타나며 다양한 조건에 의해서 나타납니다.
천식의 기본적인 병태생리는 기도 과민성과 기도폐쇄, 그리고 이로 인한 혈액 가스 교환의 이상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http://www.inyogi.com/img/c3/asthma1.gif



기도 과민성은 천식의 가장 특징적인 소견입니다. 기도 폐쇄는 기도 과민성에 의해 발생합니다. 
천식 발작으로 기도 폐쇄를 초래하게 되고, 이는 대부분 환기 관류 불균형을 동반합니다. 

폐쇄정도에 따라 다양한 호흡부전을 야기합니다.
야간에 더욱 심하게 나타나고, 심한 발작이 있을 때는 무기폐, 폐기종, 기흉과 종격동 기종으로 진행하여 더욱 심한 호흡부전을 일으킵니다.

천식의 원인

유전적요인+환경적요인 > 알레르기질환

천식 촉발물질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동물 털이나 비듬, 바퀴벌레, 식품, 약물 등

천식 악화요인

담배연기, 실내오염, 대기오염, 식품 첨가재, 운동 등 신체적 활동, 기후변화, 황사, 스트레스 등

천식의 증상

기관지 천식의 대표적인 증상은 호흡곤란, 기침, 천명(쌕쌕거리는 거친 숨소리)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작적으로 나타나지만 실제로 천식 환자는 전형적인 천식의 증상 외에 비전형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즉, 호흡곤란이나 쌕쌕거리는 숨소리 등의 증상은 없고 단지 마른기침만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가슴이 답답하거나 흉부 압박감을 호소하는 경우 또는 목구멍에 가래가 걸려있는 것 같은 증상만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감기에 걸린 후에 호흡곤란이 악화하거나, 달리기 같은 운동 후에 호흡곤란, 거친 숨소리 증상들이 많이 나타납니다.

천식의 진단

천식은 특징적인 증상과 진찰 소견 및 여러 가지 검사로 진단되는데 일반적인 자가진단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찬 공기, 흐린 날, 담배연기, 매연, 최루탄, 연탄가스, 음식 냄새, 페인트칠 냄새 등에 노출되면 가슴이 답답하거나 숨이 차고 가랑가랑하는 숨소리가 들리거나 기침이 발작적으로 나곤 한다.
  • 밤에 가슴이 답답하거나 숨이 차고 거친 숨소리가 들리거나, 기침이 발작적으로 나서 잠을 깬 적이 있다.
  • 감기에 걸리면 숨이 차고 가랑가랑하는 숨소리가 들리거나, 기침이 한 달 이상 오래 지속된다.
  • 운동 중에 혹은 운동 직후에 숨이 차고 가랑가랑한다.
  • 직장에서 근무할 때에는 숨이 차고 가랑가랑하지만 휴가 때에는 괜찮다.
  • 매년 봄이나 가을의 일정 기간에만 기침이 한 달 이상 지속되거나 숨이 차다.
  • 시험 때나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심할 때 숨이 차거나 가랑가랑한다.
  • 가족 중에 천식이나 알레르기 비염 환자가 있고, 간혹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다.

위의 항목 중 해당하는 사항이 있으면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천식은 기도의 만성 염증에 의한 기도 과민성의 증가로 인한 가역적인 기도폐쇄를 특징으로 합니다.


아이엔여기 천식치료

천식 중 소아들의 경우는 흔히 아토피피부염, 비염 등의 알러지질환이 같이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소아는 성인에 비해 기도구경이 작고 기도 점액선 분비가 많으므로 기도가 조금만 좁아져도 호흡곤란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개 3세 이후부터 전형적인 천식소견을 나타내며 이후 사춘기에 이르면 50%는 호전되기도 하나 심한 경우 성인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본 한의원에서는 천식은 기체증 중의 하나로 수승화강이 노폐물로 인해 방해를 받으면서 횡경막의 운동성이 떨어져서 생기는 질환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아이엔여기에 천식 치료는 한약과 음식, 운동에 의한 치료를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모든 병의 원인은 기체증이고 기체증을 유발하는 것이 음식에 의한 노폐물이기 때문에 적절한 음식으로 노폐물을 만들지 않고 운동과 한약으로 노폐물을 제거하면 천식을 관리할 수 있다고 봅니다. 기관지 천식은 만성적이고 재발이 많은 질환입니다. 
따라서 증상을 잘 조절하고 폐기능을 정상화하여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치료 목표이며, 의사와 환자 간에 긴밀한 이해와 협조가 필요합니다.
온라인 상담
전화상담 요청하기

--

원하는 시간에 상담전화를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