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경기(간질)

home 경기/경련 뇌전증(경기, 간질)

뇌전증(경기, 간질)의 정의

뇌조직의 기질적 병변 또는 기능적 장애로 인하여 뇌신경 세포의 발작적인 방전으로 생기는 간헐적인 신경계의 장애를 일으켜 여러 가지 신경증상, 의식상실, 경련, 감각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전간이라도 합니다.

뇌전증의 원인 및 분류

원인으로 분류하면 유전적 소인을 갖고 뇌의 기질적 병변을 찾아 볼수 없는 원인불명의 특발성 간질과 출산때 뇌손상, 두부외상, 뇌종양, 뇌출혈, 감염, 알콜중독, 자간증 등이 원인되어 뇌에 기질적 병변이 있는 증후성 간질이 있습니다.

뇌전증(경기, 간질) 특발성 간질,후성 간질 대발작지속상태,소발작,정신운동성발작,대발작,지각성부분발작,영아경축

01. 대발작

갑자기 의식을 잃고 소리를 크게 내며 쓰러져 강직성과 간대성으로 경련을 수 분간 지속합니다.
호흡근의 수축으로 호흡곤란과 청색증을 보이며, 타액 분비가 많아지고 혀를 물리거나 요실금을 보입니다. 

발작 후에는 혼수상태에 빠져 약2·5시간 깊은 수면에 빠진 뒤 차츰 의식이 회복되면서 정신혼란과 두통 및 전신피로감올 호소합니다.

02. 소발작

잠깐(수초)동안의 의식장애로 모든 활동이 중단되며, 눈의 초점이 흐려져서 깜빡거리며 손가락이나 팔을 약간 움직입니다. 때로는 입술을 빨거나 씹는 운동을 합니다.

발작이 끝나면 즉시 정상으로 회복되나 환자는 발작을 의식하지 못합니다. 하루에 여러 번 발작할 수 있고, 빈번하면 뇌기능 손상이 옵니다. 과호흡으로 발작이 유발되며, 4~12세 사이에서 잘 발생합니다.

03. 정신운동성발작

의식이 흐려지면서 목적없는 반복적 행동,즉 입술올 빨거나 씹고 또는 옷을 뜯는 등 매우 다양한 증상을 보입니다.
때로는 환각이나 환시, 공포감으로 도주하거나, 낄낄 웃는 등의 증상이 수분간 지속됩니다.
국부적 경련이나 대발작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병변은 뇌측두부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성부분 발작은 뇌피질의 운동중추에 병변이 있어 해당 신체 부위에 경련이 있고 심하면 점차 온몸으로 경련이 파급됩니다.
신체일부분에 경련이 국한될 때는 의식장애가 없으며, 때로는 경련이 있던 부위에 수시간 또는 수일 동안 마비가 올 때도 있습니다.

04. 지각성부분 발작

뇌피질의 지각중추에 병변이 있을 때는 해당 신체부위의 지각장애, 즉 찌릿하거나 화끈한 감각을 수초내지 수분간 느낄 수 있습니다.

05. 영아경축

2000-5000명의 신생아 중 한 명꼴로 발병하며 생후 3개월- 2세(특히 6개월 이하의 영아에서 호발)된 아기에게 뇌의 여러가지 병으로 올 수 있습니다. 
남자가 여자보다 2배 호발하면 발작 모양에 따라 굴곡형, 신전형, 혼합형, 정지형으로 구분됩니다.
사지와 몸통이 갑자기 수축되면서 의식이 흐려지고 창백해지며, 호흡곤란과 발한 등을 보입니다.

발작은 수초간 지속되며 하루에 수십 회(50-100회/day) 반복되는데, 조기진단으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저능아가 되기 쉽습니다. 나중에 부분 발작이나 대발작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뇌파상 전형적인 hypsarrhythmia(극도로 불규칙한 뇌파) 소견을 보이며 대부분 3-4세가 되면 자연히 소멸되며, 다른 형태의 발작으로 이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06. 대발작 지속상태

대발작이 의식을 회복하지 않고 계속 반복 발작하는 상태로서 응급치료를 하지 않으면 호흡 곤란과 저산소증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엔여기 간질클리닉

간질의 치료는 원인 질환의 치료와 함께 정신적. 육체적 건강유지 하기위하여 맑은한약(증류기해탕)을 이용하여 기체증을 해결함으로써 원인질환이 되는 뇌의 이상을 빠르게 회복하도록 돕고 뇌의 기능대사와 몸의 신진대사를 증진시켜 만성적으로 간질이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도록 도와드립니다.

또한 건강한 생활습관과 식생활 관리를 통해 보다 빠른 치료가 될 수 있도록 알려드릴 것입니다.

온라인 상담
전화상담 요청하기

--

원하는 시간에 상담전화를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