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폐물과 기체증

home 만병의 근원 노폐물과 기체증

기체증(氣滯症 )의 원인

순환작용 문제 노폐물 축적
  • 모든 증상과 질병은 기체증에서 시작

    기가 정체했다는 것으로 기가 잘 돌지 못하고 머물러 있다는 뜻입니다.
    그것은 바로 기의 기본적인 성격인 “순환작용”에 문제 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마치 고인 물이 썩게 되거나 환기가 안 되는 공간이 탁해지는 것과 같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기의 순환체계를 세분하여 기가 도는 큰 길을 ‘경’이라 하고, 작은 길을 ‘락’이라 하여 ‘경락’이라는 개념이 생겨났고, ‘경락’상에서 기가 모이거나 중요한 지점을 ‘경혈’이라 하여 치료나 검사의 중요한 포인트로 여깁니다.

  • 기체증의 원인은 노폐물의 축적

    기체증은 체내에 신진대사의 결과로 몸 안에 생긴 불필요한 찌꺼기인 노폐물이 누적되어 나타나는데 주된 것이 음식이며, 생활습관, 주변 환경 등의 영향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몸을 위협하는 3가지 노폐물과 한의학적 관점

탄수화물

01. 넘치면 노폐물이 된다.

현대인은 30년 전의 사람하고 몸이 완전히 다르다고 봐야 합니다.
옛날에는 부족해서 병이 났지만 요즘은 반대로 넘쳐서 병이 납니다.

탄수화물 과잉이 문제의 근원

설탕이 만들어진 초창기 때는 설탕을 두통약으로 사용했습니다.
옛날 사람들이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웠던 이유는 대부분 체내 에너지원의 부족이 원인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설탕 한 수저를 먹으면 머리가 번쩍 열리는 느낌이 들고 두통도 사라지고 힘이 났습니다.

이런 이유로 서양에서는 티타임이 만들어졌습니다.
과거 일반 서민들은 귀족들처럼 음식을 잘 먹지 못하고 빵 한 조각, 감자 한 개로 끼니를 때웠는데, 그 양은 고된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에겐 턱없이 부족한 식사였습니다.
그런데 차에 설탕을 타서 먹으니까 머리 아픈 것이 없어지고, 힘도 나고 기분도 좋아졌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현대인들에게 티타임이 말이 될까요?
티타임으로 그냥 커피만 마시는 게 아니라 커피에 생크림, 설탕, 시럽을 많이 넣어 어마어마한 칼로리를 함께 먹고 마시게 됩니다.
우리가 자주 먹는 탄수화물의 대표적인 것으로 쌀, 밀가루, 감자, 고구마, 옥수수, 과일 등입니다.
과일도 탄수화물이냐고 의아해 할 수 있는데, 바로 과당 때문에 그렇습니다. 아주 강력한 탄수화물입니다.

돼지고기, 오리고기, 생선회 등은 먹어도 살이 찌지 않습니다.
단백질과 지방은 우리 몸을 만드는 구성 성분으로 쓰고 남는 것은 모두 체외로 내보냅니다.
우리가 보통 이야기하는 살은 피부와 근육 사이에 있는 피하지방이나 복부에 쌓여있는 내장지방을 말합니다.

그럼 이런 지방들의 재료가 되는 것이 육류에 해당되는 단백질과 지방일까요?
아닙니다. 이런 것들은 필요한 만큼만 흡수하고 나머지는 다 내보냅니다.
과잉으로 섭취한 탄수화물이 에너지로 다 사용되지 못하고
여분의 당이 대사과정을 통하여 피하 지방으로 저장되는 것입니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02. 변성되면 노폐물이 된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단백질은 식물성 단백질이든 동물성 단백질이든 크게 몸에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변성된 단백질입니다.
변성된 단백질을 먹으면 우리 몸 안에서 무조건 노폐물이 됩니다.

단백질은 공기나 열에 가장 변성이 잘 되고 산화되는데 이런 단백질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바로 노폐물이 되는 것입니다.
헬스클럽에 가면 근육을 키우기 분말형 단백질을 물에 타서 마시는데 근육량을 늘리는 데에는 도움이 될지도 모르지만 그에 수반하는 부작용들이 매우 큽니다.
소고기를 가장 잘 먹는 방법은 육사시미로 먹는 것인데 그 이유는 단백질과 지방의 변성이 하나도 일어나지 않은 것을 먹기 때문입니다.

탄수화물의 변성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떡입니다. 찹쌀이든 멥쌀이든 그냥 밥을 해서 먹게 되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가루를 내어 떡을 해서 먹게 되면 많은 소화장애를 일으키게 되는데 탄수화물이 변성되어 소화장애를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자연 그대로의 탄수화물을 먹는 것과 가공해서 변성된 탄수화물을 먹는 것은 우리 몸에서 노폐물이 생성되는 관점으로 보면 많은 차이를 나타냅니다.

03. 만들어진 노폐물

평소에 먹는 감자튀김의 유혹은 대단합니다. 이 감자튀김이 왜 맛있을까요?
바로 튀김 기름, 즉 변형된 트랜스 지방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기름 때문입니다.

이 트랜스 지방에는 아주 강력한 장점이 있는데 바로 고소한 맛을 낸다는 것입니다.
기름에 튀긴음식을 먹는 순간 뇌에서 엔도카나비노이드(endocannabinoid)라는 화합물이 나오는데,
이게 마약처럼 중독성을 일으켜 이 안 좋은 트랜스 지방을 계속 먹게 됩니다.

일단 중독이 되면 피자 한 조각이면 될 것이 세 조각 네 조각 결국엔 한판까지 먹게 되고,
감자 튀김도 한 번 먹으면 될 것을 두번 세번 더 먹게 되어
체내에 노폐물이 많이 쌓이는 결과를 낳습니다.
맛을 좋게 하며, 맛있어 보이게 하는 첨가물의 유해성은
갈수록 심각해지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MSG라는 조미료의 유해성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현대병을 일으키는 가장 강력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가정에서 안전하게 조리해서 먹는 음식도 노폐물을 만들어 지는데
많은 외식, 특히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푸드 요리의 유해성을
한번 더 생각해 봐야 할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해 봐야 합니다.

식품첨가물 가공식품첨가제 MSG
온라인 상담
전화상담 요청하기

--

원하는 시간에 상담전화를 드리겠습니다.